무역학부장
무역학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부산대학교 상과대학 상학부를 모체로 대한민국 최초로 1948년에 설립된 무역학부는 지하자원과 기술력이 부족하여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지 못하는 현실적 인식하에 대한민국의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국제적 감각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탄생하게 된 자랑스러운 역사를 갖고 있습니다.
무역학부는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부산상대(부산대학교 상과대학)의 가장 맏형으로서 부산상대가 전국 최고의 단과대학으로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해 왔습니다. 실사구시의 학문을 추구하는 무역학부는 국제무역이 발생하는 원인과 국가간의 분업으로 인해 얻게 되는 이익과 분배, 세계경제정책 등을 이론적으로 다루는 국제경제학 분야와 국가간의 교역과 국내외기업의 해외투자가 절차적으로 어떻게 진행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국가간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 문제는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가를 연구하는 무역경영학 분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WTO, Mega FTA 등 세계무역 증진을 위한 통상협력기구의 논의, 4차 산업혁명으로 대두된 블록체인과 메타버스 등의 디지털 통상, 기술표준, 인증 등 새로운 통상 이슈가 끊임없이 대두되어 무역 분야의 이론적, 실무적 활용도는 매우 높다고 하겠습니다.
세계에서 경쟁력 있는 무역 인재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복합학문으로 구성된, 국제경제, 국제경영, 무역실무, 국제통상과 해운물류 등 다양한 학문 분야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전공지식을 습득하고, 세계시장에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이 우선입니다. 이에 바탕을 두고 각국의 역사와 문화, 정치, 경제, 국제통상 관계 등 많은 분야의 지식을 두루 섭렵할 것을 부탁드립니다.
학령인구 감소와 수도권 집중현상으로 거점국립대의 입학경쟁력이 날이 갈수록 약해지고 있지만, 지역균형발전과 정부 및 공기업 지방인재 우선채용 등의 균형 잡힌 정책을 활용하고,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와 4차 산업혁명에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무역학부의 경쟁력을 최고의 수준으로 끌어올려 대한민국 최고의 학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합시다.